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입양정보

입양은 함께 나누는 행복입니다.아름다운 세상 아동권리보장원에서 함께하세요!

기관/단체소식

> 입양정보 > 기관/단체소식

[2009.8.22] Welcome Home! 2009 - 대한사회복지회
등록일 : 2009-08-23 작성자 : 중앙입양정보원 조회수 :  3,885
1. 사업명

   “Welcome Home! 2009”  - Social Welfare Society


2. 목적

본 사업은 해외입양인이 이미 완전히 계획된 모국방문단 프로그램에 단순히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 자원봉사자와 연계하여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함으로써 한국 문화를 보다 더 심도 있게 체험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자원봉사자와의 교류를 통해 입양인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기간

     2009년  8월 16일  ~ 2009년 8월 22일
      

4. 대상

   - 만 20세~만35세 대한사회복지회를 통해서 해외로 입양간 해외입양인 20명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입양인을 우선으로 하여 각 해외연계 입양기관의 추천을 받는다)

    - 자원봉사자 : 영어로 일상회화가 가능한 대학생(재학•휴학 무관) 20명

   - 총 인원 40명


5. 사업 내용

해외입양인과 자원봉사자 간 일대일 연계 후 그룹을 결성하여 총 7박 8일간의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것으로 한다. 프로그램은 Opening 행사, 한국 문화 체험, 1일 자원봉사, 2박 3일 간의 그룹 별 자유여행, Closing 행사로 구성된다. 이 중 2박 3일 간의 그룹 별 자유여행은 5가지 테마로 이루어져있으며 입양인이 관심있는 여행에 신청하여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자유여행 테마는 6월말 본회 웹사이트를 통해서 공고를 하며 웹사이트 상에서 신청할 수 있게 한다. 그 밖에 매년 기 수를 매겨 각 기마다 서로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을 만들어 입양인과 자원봉사자 간의 친목을 오랜 시간 지속하고 매년 새롭게 만남을 창출 할 수 있도록 한다.


  (1) 자원봉사자 모집 및 교육 / 입양인 모집

       - 해외 입양기관에 모국방문단 프로그램을 알리고 입양인을 모집한다.

       - 각 대학에 모국방문단 프로그램을 알리고 자원봉사자를 모집한 후 오리엔테이션을 한 다.


  (2) 입양인과 자원봉사자와의 일대일 연계 후 그룹 결성.

       - 입양인과 자원봉사자를 일대일로 연계한다. 입양인 4 명 자원봉사자 4 명으로 구성된 조를 총 5 개 결성한다. (8인 1조, 총 5개조)  
  

   (3) 그룹 별 자유여행 일정 토론

       (자유여행 일정은 온라인 상으로 공지할 예정)

       - 자유여행 일정은 5개의 다른 테마로 이루어지며 참가자 본인이 원하는 여행 일정에 온라인 상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온라인 토론 공간을 만들어서 그룹 별로 세부 일정에 대해서 논의하며 친목을 도모한다.


  (4) Opening 행사

       - 입양인과 자원봉사자가 처음으로 오프라인으로 만남을 가지는 날로 행사의 취지와 각  그룹의 자유여행 테마 등을 발표하며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진다.


  (5) 한국 문화 체험의 날

      - 김치 만들기, 전통 탈 만들기, 공연 관람 등을 통해서 쉽고 재미있게 한국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도록 한다.


  (6) 일일 자원봉사  

- 입양인과 자원봉사자 모두 복지기관에서 일일 자원봉사를 하며 한국에서 보람 있는 추억을 만든다.


  (7) 2박 3일 간의 자유여행

      - 조 별로 계획한 자유 여행을 떠나며 입양인이 직접 한국의 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자유 여행에서의 추억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꼼꼼히 담는다.


  (8) Closing 행사

      - 모든 조가 모여서 영상으로 담은 자유여행에서의 추억을 다 함께 나누어 보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6. 기대효과

   (1) 입양인과 자원봉사자 간의 일대일 연계를 통하여 입양인이 한국에 연고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한국을 더 가깝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매년 기 수를 매겨 프로그램이 연속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입양인과 자원봉사자들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새로운 기가 생길 때마다 새로운 친구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3) 2박3일간의 자유여행을 통하여 입양인이 자신의 손으로 직접 한국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원문 http://www.sws.or.kr/app/board/goboard.php?act=r&b_idx=565&page=1&sopt=&keyword=&db=swsnotice


글 이동 표
이전글 [2009.9.5] 입양가정모임 명칭공모전 - 대한사회복지회
다음글 [2009.7.31] "동화를 통한 입양 알리기" - 동방사회복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