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사후서비스

입양은 함께 나누는 행복입니다.아름다운 세상 중앙입양원에서 함께하세요!

입양 아동(입양인)의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에 따른 양육 정보

> 사후서비스 > 프로그램 소개 > 입양 아동(입양인)의 생애주기별 발달 과업에 따른 양육 정보

영아기(Infancy: 1~2세)

인지발달 단계상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인 영아기 아동은 다양한 감각 자극과 운동 경험을 통해 욕구를 충족하고 사물과 환경을 이해하게 되는데, 이때 기본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신뢰감을 형성하고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불신감을 형성한다.

입양아동의 영아기
이 시기 생모와 단절된 아기는 '원초적 상처(primal wound)'를 입게되며, 이 상처는 입양인의 상실감과 기본적 불신, 분노, 우울 등의 요인이 될 수 있다.

tip! 올바른 양육 정보

영아기 아동을 입양했을 때, 입양부모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영아의 기본적 욕구를 즉각적이고도 일관되게 충족시켜 줌으로써 입양아동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다. 이렇게 했을 때, 입양 아동은 입양 부모에게 신뢰감을 느끼며, 이를 세상 전반에 대한 신뢰감으로 확장하게 된다(Erikson, 1968).

유아기(Toddlerhood: 2~7세)

유아기 아동은 왕성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 인지적 능력과 언어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고 상상력이 많을 때다. 실제와 환상을 완전히 구분할 수 없고 자기중심적으로 사고(egocentric thought)한다.

입양아동의 유아기
인지발달 단계상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인 입양아는 입양 부모와 자신의 외모 차이를 인지하고 서로를 독립된 존재로 인식할 수 있다. 유아기 입양인은 보통 입양에 관해 자신이 알거나 들은 정보대로만 해석하기 쉽다. 입양을 가르쳐 준 대로 '가슴으로 낳은 사랑'으로 받아들여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종종 자랑스럽게 얘기한다.

tip! 올바른 양육 정보

일곱 살 정도 되면 자신에게 두 쌍의 부모가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러면서 가족과 자기 자신의 존재와 위치에 관해 혼란과 불안을 표현하기도 한다. 아동은 자신이 들은 것을 중심으로만 의미를 해석하므로, 입양의 긍정적인 면을 이야기 해주면 '입양을 좋은 것'으로 인식하고, 친생부모를 부정적으로 이야기 하면 '친생부모는 나쁜사람'으로 이해하곤 한다.

아동기(Childhood: 8~13세)

인지발달 단계상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인 아동은 사회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려고 노력하는데, 이 과업을 제대로 완수하지 못했을 때 아동은 열등감을 느낀다.

입양아동의 아동기
이 시기의 입양아동은 자신의 상황을 다른 가정의 아동과 비교하면서 열등감을 느끼고 자아존중감이 낮아질 수 있다.

tip! 올바른 양육 정보

입양부모와 생부모 사이에서 충성심 갈등을 느끼는 아동은 입양에 관한 이야기를 거부할 수 있다. 이때 아동에게는 자기감정을 해결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 입양 부모는 언제든지 아동과 이야기 나눌 수 있음을 전달하고 아동이 이야기할 준비가 되면 개방적인 대화를 통해 입양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해결하게 도와야 한다. (Brodzinsky & Pinderhughes 저, 오혜인 외 역, 2013).

청소년기(Adolescence: 14~19세)

이 시기 청소년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을 해결하려고 하며 '정체감 위기(identity crisis)'를 경험한다.부모의 반응을 유발하려고 일부러 거친 행동이나 규칙 위반, 관습에 어긋난 행동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때 부모는 당황스러움, 분노, 회의감 등 다양한 감정을 트끼게 된다. 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안정된 자기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입양아동의 청소년기
인지발달 단계상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인 청소년기 입양인은 정체감 혼란과 연결되어 강한 분노를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이시기 입양 아동과 부모의 관계는 평온하지 않다.

tip! 올바른 양육 정보

입양 청소년의 분노는 자신의 감정과 안전에 대한 욕구를 반영한 것으로 입양부모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무조건 자신을 수용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때 부모가 유머감각을 유지하고 여유롭게 대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부모 자신도 보여줄 수 없는 인내의 수준을 입양아동에게 기대하고 자제하길 바라기도 하므로 화를 참기 어렵다면, 잠깐 자녀와 함께 있는 자리에서 벗어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

성인기(Adulthood: 20세 이상)

성인기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과업에 직면하며, 주로 이성교제나 결혼을 통해 확립되며, 주된 관심사는 가정과 직업 생활이며, 이때 성공경험은 생산성을 확립하고 그렇지 않을 때 침체감을 느낀다.

입양아동의 성인기
입양전 삶에 관한 지식이 부족한 입양인은 뒤늦게 뿌리찾기를 시도할 수 있다.

아동양육 관련 경험을 나누세요, 상담을 원하시나요? 아래의 링크를 눌러보세요~